[기고] 겨울철 3대 난방용품 안전하게 사용하자
상태바
[기고] 겨울철 3대 난방용품 안전하게 사용하자
  • 보성119안전센터 소방장 박기원
  • 승인 2022.12.09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방장 박기원
보성119안전센터 소방장 박기원

[매일일보] 연일 한파로 기온이 많이 떨어지다 보니 난방용품의 사용도 점점 증가하고 있다. 난방용품은 우리에게 따스함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자칫 잘못 사용하면 엄청난 피해를 가져온다.

난방용품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겨울철에는 화재발생이 급증하고 이로 인하여 피해 또한 많이 발생한다. 주로 많이 사용하는 전기히터, 전기열선, 전기장판 등 3대 난방용품으로 인한 화재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화재예방을 위해서는 반드시 안전수칙을 지켜야한다.
첫째, 전기히터의 경우 안전인증(KC마크)을 받은 제품인지 확인 후 사용하여야 하고, 히터 주위에는 가연물이 될 만한 것은 사전에 제거한 후 충분한 공간을 확보한다. 특히, 커튼 등 불에 쉽게 탈 수 있는 물질이 없어야 안전하다. 그리고 안전사고에 대비하여 항시 주변에 소화기를 비치한다.

둘째, 전기 열선으로 인한 화재는 주로 동파 방지를 위해 스티로폼, 헌 옷 등으로 감은 보온재 위에 전기 열선을 여러 번 겹쳐 사용할 때 급격한 온도상승으로 발생한다. 당연히 안전 인증을 받은 제품을 사용해야 하고, 제품 훼손 및 전원코드 이상 여부 확인, 열선을 옷이나 스티로품 등 보온재로 감지 않기, 열선에 충격을 주지 않기, 열선을 겹쳐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셋째, 전기장판 역시 KC마크가 있는 것으로 사용하고, 사용 시 얇은 이불을 깔고 사용한다. 보관 시에는 동그랗게 말아서 보관한다.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은 지양하는 등 기본적인 난방용품 사용 수칙을 잘 지켜야 한다. 겨울철 3대 전기용품 안전 수칙을 지켜 화재 예방에 힘쓰는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