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환 해수장관 "한일어업협정 재개 위해 고위급 접촉 검토"
상태바
조승환 해수장관 "한일어업협정 재개 위해 고위급 접촉 검토"
  • 여이레 기자
  • 승인 2022.10.21 1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원질의 경청하는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의원질의 경청하는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여이레 기자]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한일어업협정 재개를 위한 고위급 접촉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21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종합국정감사에서 7년째 중단된 한일어업협정을 재개해야 한다는 국민의힘 안병길 의원의 질의에 이렇게 말했다.

조 장관은 "실무협의부터 시작하기 위해 타진하고 있으나 일본이 우리 입장에서 받아들일 수 없는 조건을 내걸며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고위급에라도 먼저 접촉을 해봐야겠다는 생각도 하고 있고, 이 방안을 실제 검토하고 있다"며 "외교부와 협의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일어업협정은 한일 양국 어선이 서로의 배타적 경제수역(EEZ)에서 지정된 조업량, 어선 숫자, 조업 기간을 지키면서 어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협정을 말한다.

한일관계 악화로 한일어업협정이 타결되지 못하며 2016년 6월 이후 양국 어선들이 상대 EEZ에서 전면 철수한 상태다.

국내 어업인들은 일본 EEZ에서 철수한 이후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조업하는 배들의 숫자는 줄어들지 않은 상태에서 어장만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앞서 해수부는 지난 5월말과 8월말 일본 농림수산성에 한일어업협정 재개를 촉구하는 장관 명의의 서한을 보내기도 했다.
 

담당업무 : 전기, 전자, 반도체, 가전 등
좌우명 : 성숙이란 어릴 때 놀이에 열중하던 진지함을 다시 발견하는 데 있다 - 니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