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갤럭시 신제품에 폐어망 등 재활용 소재 적용…'지구를 위한 갤럭시'
상태바
삼성전자, 갤럭시 신제품에 폐어망 등 재활용 소재 적용…'지구를 위한 갤럭시'
  • 여이레 기자
  • 승인 2022.08.10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폴더블·웨어러블 신제품에 재활용 소재 적용된 부품 탑재
패키지 대폭 축소로 올해 운송 중 탄소배출량 1만톤 이상 감축 효과
삼성전자가 '지구를 위한 갤럭시'로 ESG 경영을 확대하고 있다. 노태문 사장이 차세대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Z 폴드4'와 '갤럭시 Z 플립4'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가 '지구를 위한 갤럭시'로 ESG 경영을 확대하고 있다. 노태문 사장이 차세대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Z 폴드4'와 '갤럭시 Z 플립4'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매일일보 여이레 기자] 삼성전자는 10일 '삼성 갤럭시 언팩 2022'에서 모바일익스피리언스(MX)사업부의 친환경 비전인 '지구를 위한 갤럭시'의 성과와 추진 현황을 공유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8월 친환경 비전 '지구를 위한 갤럭시'를 발표하며, 오는 2025년까지 △모든 갤럭시 신제품에 재활용 소재 적용 △제품 패키지 내 모든 플라스틱 소재 제거 △스마트폰 충전기 대기 전력 제로화 △전세계 사업장 매립 폐기물 제로화 등 기후변화 대응 및 순환 경제 실현을 위한 세부 목표를 공개한 바 있다.

삼성전자는 올해초 출시한 '갤럭시 S22' 시리즈 및 '갤럭시 북2 프로' 시리즈, '갤럭시 탭 S8' 시리즈 등에 폐어망 재활용 소재를 처음으로 적용한 바 있으며, 사용 범위를 계속 확대하고 있다.

이번에 공개된 폴더블폰과 웨어러블 신제품에도 모두 재활용 소재가 적용된 부품이 탑재됐다.

갤럭시 Z 폴드4 폐어망 재활용 소재 적용된 사이드키 브라켓. 사진=삼성전자 제공
갤럭시 Z 폴드4 폐어망 재활용 소재 적용된 사이드키 브라켓. 사진=삼성전자 제공

특히 '갤럭시 Z 폴드4'의 △사이드 키 브라켓 △디스플레이 커넥터 커버, '갤럭시 Z 플립4'의 △볼륨키 브라켓, '갤럭시 버즈2 프로'의 △배터리 장착부 브라켓 △크래들 PCB 장착부 브라켓 △내장기구 강성 보강 브라켓 등에는 폐어망을 재활용해 만든 소재가 적용됐다.

'갤럭시 버즈2 프로'의 경우 재활용 소재를 적용한 부품 무게가 전체 기기의 90%를 차지한다. 

이를 통해 올 한해에만 바다에 버려진 폐어망 약 50톤을 수거해 재활용함으로써 해양 플라스틱이 초래하는 바다생태계에 대한 위협을 줄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전자는 이처럼 혁신적인 재활용 신소재 개발에 힘쓰는 한편 기존 PCM(Post-Consumer Materials)의 적용 범위를 지속적 확대하고 있다. 

갤럭시 Z 폴드(좌)와 갤럭시 Z 폴드4 패키지 비교.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는 2025년까지 모바일 제품 포장에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 제로화를 달성한다는 계획에 따라 '갤럭시 Z 폴드4'와 '갤럭시 Z 플립4' 제품 패키지에서 상당량의 플라스틱을 제거했다.

패키지 부피 역시 줄어 제품 운송 중 탄소 배출량이 올해 1만톤 이상 감소될 것으로 추정된다. 친환경 패키지 설계는 향후 플래그십 모델뿐 아니라 다른 제품 카테고리까지 그 적용 범위를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전자폐기물을 줄이기 위해 구형 갤럭시 스마트폰에 새로운 사용 가치를 더하는 갤럭시 업사이클링 프로그램을 확대해 왔다. 간단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스마트폰의 용도를 육아, 반려동물 케어 등 사용자의 일상 생활에 활용 가능한 스마트홈 기기로 바꿀 수 있다.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 사장은 "삼성은 제품 기술의 혁신을 넘어 사람과 지구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혁신에 힘쓰고 있다"며 "일관되고 실질적인 친환경 비전 실천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 확고한 의지와 확신을 가지고 '지구를 위한 갤럭시' 비전 달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전기, 전자, 반도체, 가전 등
좌우명 : 성숙이란 어릴 때 놀이에 열중하던 진지함을 다시 발견하는 데 있다 - 니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